삼성전자/삼성전자 가전 관련 정보

삼성 슬림무풍에어컨 셀프 패널 분리하는 방법

하울진 2024. 6. 21. 11:30
반응형

더위가 한층 기승을 부리고 있는 만큼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 시기가 된 것 같더라고요. 그래서 집에 있는 삼성 슬림 무풍에어컨 패널을 분리해 청소를 해보았습니다.

초급형. 패널분리방법

▼에어컨 청소 업체에 청소를 맡겼다가 처음으로 분리해 보았는데요. 우선 스탠드 전원 코드를 뽑아주고 스탠드 하단에 나사 하나가 있을 겁니다. 그 나사를 풀어준 후 힘으로 하단 커버를 빼줍니다.

▼그다음 가운데 LED 부분을 손으로 있는 힘껏 위로 열어주면 나사가 2개 있을 겁니다. 그것도 풀어줍니다.

▼다음으로 스탠드 상단 부분을 보면 양쪽에 나사가 3개가 또 있을 겁니다. 상단 3개의 나사도 풀어준 다음 상단 커버도 빼줍니다.

*양쪽 동일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.

▼그다음 하단 커버를 분리한 부분과 패널 하단 부분에 틈이 있을 겁니다. 거기에 한 손을 넣어주고 다른 한 손은 패널을 잡고 위로 밀면 패널이 빠질 겁니다. 뺀 패널은 세제를 이용해 청소해 주면 됩니다.

고급형. 패널 완전 분리

▼패널 부분을 완전히 분리하고 싶다면 이렇게 해보세요. 분리한 패널 하단을 보면 나사 하나가 보일 겁니다. 나사를 풀어준 후 살짝 들어 밑으로 밀어주세요. 그럼 긴 막대기가 빠집니다.

▼그다음 반대쪽 긴 막대기를 빼줘야 하는데요. 양쪽에 벌려지는 부분을 손가락으로 벌리면서 위로 있는 힘껏 올려주면 빠지는데 이 부분이 제일 빼기 힘들 겁니다. 도전하고 싶다면 꼭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.

▼그다음 화살표로 되어있는 패널 부분을 손가락으로 있는 힘껏 벌려준 상태로

▼위쪽 부분에 패널 체결되어 있는 부분을 뾰족한 걸로 벌려서 밀면 패널이 조금 빠질 겁니다.

▼반대쪽 부분도 동일하게 뾰족한 걸로 벌려주고 밀어주면 패널이 분리가 됩니다. 상단, 하단을 동일방식으로 진행해 주세요. 그럼 슬림무풍에어컨 패널만 쏙 분리될 겁니다.
*완전 분리 후에는 다시 조립해야 하니 왼쪽, 오른쪽 부품이 안 섞이게 관리해 주세요.

패널 재결합하는 방법

▼패널을 완전 분리 후 청소를 마쳤다면 다시 조립을 해야겠죠. 그냥 아까 했던 방식 역순으로 진행해주기만 하면 됩니다. 패널 한쪽을 잘 맞춰 껴준다음 상단, 하단 패널 구멍에 잘 들어가는지 확인해 줍니다.

▼그다음 반대쪽 패널 들어가는 부분은 손으로 눌러주면서 패널을 껴주면 되는데요. 손을 다칠 수도 있으니 꼭 장갑착용하시길 바랍니다.

▼패널을 끼웠다면 양쪽 긴 막대기를 맞춰 끼워주면 되는데요.

▼만약 조립할 때 긴 막대기 부분이 달라 어느 부분에 맞춰야 할지 헷갈린다면 나사 구멍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눠 조립을 해주시고 조립을 완료했다면 나사를 체결해 줍니다.

▼그다음 에어컨 본체에 조립한 패널을 결합해 주면 되는데요. 패널 걸이 부분을 에어컨 본체에 잘 체결 후 밑부분 구성도 잘 맞춰 아래로 꽂아주기면 하면 됩니다.

▼그다음 상단 커버를 꽂은 후 나사를 조여주세요.

▼그다음 LED 조작부 또한 두 개의 나사를 조립 후 커버를 있는 힘껏 내려주시면 알아서 체결됩니다.

▼다음으로 하단 커버도 조립해 주면 완성!!

▼다음으로 스탠드 코드만 꽂아 에어컨이 잘되는지 안되는지 테스트만 해주면 끝! 어떤가요? 쉽게 느껴지시나요? 어렵게 느껴지시나요?

후기

저도 처음 분리해서 청소해 보는 건데요. 몇 개월 뒤면 청약당첨되는 곳으로 이사를 가는데 굳이 에어컨을 업체 불러서 청소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 도전을 해보았지만 슬림 무풍에어컨 패널 셀프 청소는 어렵더라고요. 또 할 수 있냐고 물어본다면 저는 할 수 있을 건 같긴 하지만 만약 도전해 보시고 생각보다 어렵다면 꼭 업체 불러서 청소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이유는 삼성 패널에 있는 구멍에 낀 곰팡이 제거가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. 세제를 뿌려 칫솔로 문질러도 잘 안 없어지고 정말 고생했답니다. 그래서 개인적인 소견으로 가능하면 업체 불러서 청소하는 걸 추천드려 봅니다.

반응형